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서울] 아이홉 맥주공방 수제맥주 만들기 체험 - 이색 데이트 놀거리 추천, 원데이클래스

by 꼬마꼼 2024. 2. 9.

서울 아이홉 맥주공방 수제맥주 만들기 체험 원데이 클래스


[서울] 아이홉 맥주공방 수제맥주 만들기 체험

이색 데이트 놀거리 추천, 원데이클래스, 서울 여행

 


# 아이홉 맥주공방 소개 - 영업시간, 위치, 찾아가는법 등

서울 아이홉 맥주공방 소개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호스트(출처: 아이홉맥주공방 블로그)

 

 

아이홉 맥주공방은 제가 했었던 원데이클래스 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강좌 중 하나인데요.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맥주를 내가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서 뜻 깊고도 너무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수제 맥주 만들기 시간도 좋았지만, 특히나 IPA, 페일에일, 바이젠 등 다양한 맥주 종류의 특성과 맛을 비교하고 알아보며 내가 좋아하는 맥주의 종류를 알게 되었고, 세계 맥주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았어요! 😊

 

 

영업시간 :  매일 오전 12시 ~ 오후 9시, 맥주만들기 원데이클래스는 주로 토, 일 오후 3시 ~ 오후 6시 30분

위치 :  서울특별시 송파구 삼전동 백제고분로 243, 자세한 위치는 아래 구글 지도 맵에서 확인해주세요!

 

 



아이홉 맥주공방은 석촌고분역에서 도보로 5분 정도, 삼전역에서 도보로 10분 정도 소요되는 위치에 있습니다. 참고로, 맥주를 시음할 수 있는 시간도 있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자차를 들고오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려요!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후기

 

 


# 아이홉 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모습과 내용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후기

 


클래스는 맥주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맥주의 구성 재료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맥주는 물, 맥아, 홉, 효모, 이렇게 4가지로 보통 이루어진다고 해요. 맥아는 대맥이라고 불리는 겉보리의 싹을 틔운 것을 일컬으며, 보리에 물을 부터 싹을 내어 말린 식품인 엿기름을 대용해서 사용하기도 해요. 이 맥아와 엿기름은 맥주라는 술이 만들어질 때 당원을 제공하게 된다고 하네요!

 

홉은 상과의 여러해살이 덩굴식물로 맥주 원료로 쓰이는데요. 위 오른쪽 사진이 홉의 모습이에요. 생 홉보다는 주로 가공된 형태의 잘 상하지 않는 펠렛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펠렛은 홉을 수확하고 50도 정도의 온도에서 건조, 분쇄, 압착한 형태라 휴대성과 보관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상면 발효를 하면 에일 맥주, 하면 발표면 라거 맥주가 만들어지는데, 에일은 쓴맛이 강하고 탄산이 적으며 과일 같이 향긋한 맛이 특징이에요. 반면 라거는 부산물이 적어서 깔끔하고 시원한 청량감이 특징인 맥주 입니다! 에일 맥주에는 페일 에일, 포터 스타우트 등이 속하며, 라거 맥주에는 페일 라거, 필스너, 앰버 라거 등이 속해요.

 

 

 


# 수제 맥주를 직접 만들어보자!

 

저는 스페셜 과정이 아닌 기본 과정의 '술술 놀면서 수제 맥주 만들기' 클래스를 들었는데요. 이 원데이클래스 과정의  커리큘럼은 맥주 기본 이론학(30분), 맥주 만들기(150분), 마무리 정리(30분) 으로, 총 3시간 3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1. 맥아(보리) 추출물(엿기름으로 대체)과 물을 끓입니다. (쓴 맛이 필요한 경우, 홉을 넣습니다.)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후기

 

 

 

2. 엿기름을 끓이는 동안 맥주공방에서 제공해주는 맥주들을 시음할 수 있어요.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후기

 

 

✅참고로 저는 이 시간이 제일 좋았어요. 내 취향의 맥주는 페일 에일, IPA, 바이젠 등 여러 맥주 중 어떤 종류인지 비교하면서 마셔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취향은 부드러운 바이젠! :-)

 



3. 칠러로 식힌 후, 효모를 넣습니다. 이후, 발효 통에 담고 1주일 간 숙성합니다!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후기

 

 

1주일 이후, 똑같이 아이홉 맥주공방에 찾아가면 내가 직접 만든 수제 맥주를 받을 수 있답니다.  제가 만든 바이젠 맥주, 내가 만들어서 그런지 너무너무 맛있었어요! 아이홉 맥주공방은 맥주 양조의 이론은 물론, 다양한 맥주를 시음해보고 직접 맥주를 만드는 체험까지 모두 즐길 수 있었는데요.  홈브루잉과 양조 체험을 서울 한복판에서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연인과 친구와 함께라면 더더 재미있고 혼자라도 너무 즐거운, 아이홉 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추천드려요. 아이홉 맥주공방 수제맥주 만들기 체험 신청은 프립에서 진행했답니다! (내돈내산)

 

 

프립(FRIP): 술술 놀면서 수제 맥주 만들기

술술 놀면서 수제 맥주 만들기

www.frip.co.kr

 

서울 아이홉맥주공방 원데이클래스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