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제주도] 한라산 등반 후기, 시간, 준비물/ 성판악, 관음사 탐방로/ 등정인증서/ 백록담, 높이, 국립공원

by 꼬마꼼 2022. 8. 27.

 

 

제주도 한라산 등정 - 성판악코스, 백록담

 

 

제주도 한라산 높이, 성판악 코스 등반 후기, 준비물, 시간

 

한라산 탐방로 비교분석/ 등정인증 방법/ 백록담, 높이, 국립공원

 


 

 

# 한라산은?

 

한라산제주 서귀포시 토평동 산15-1에 위치하고 있으며, 높이가 1,950m에 달합니다. 제3기 말에서 제4기 초에 분출한 휴화산이라고 해요.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고, 제주도 중앙에서 동서로 뻗어나가는 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북쪽의 산맥은 완만하고 남쪽은 경사가 심하며, 동서쪽은 높지만 평탄한 편이라고 해요.

 

특히 정상에는 둘레가 약 3km이고 지름이 500m인 백록담이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 백록담은 휴화산 한라산의 화구호라고 합니다. 백록담 주위에는 사라오름, 성널오름, 흙붉은오름, 어승생오름 등 360여개의 측화산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백록담이란, 흰 사슴이 물을 마시는 연못이라는 뜻입니다. 사실 여름철에 한라산에 가면 물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제가 5월에 갔을 때도 물이 많이 말라있었답니다.😢

 

한라산(漢拏山, Hallasan)의 이름의 유래를 아시나요? 한라산은 운한(은하수, 높은 하늘)을 당긴다는 뜻으로 은하수를 붙잡을 정도로 높은 산이라는 뜻이라고 해요. 지리산, 금강산과 함께 대한민국 삼신산 중 하나로 불린다고 합니다.

 

한라산의 위치는 아래 구글 지도에서 확인해주세요!

 

 

 


 

# 한라산 탐방예약

 

한라산을 등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라산 탐방예약을 미리 해야합니다. 간혹 많은 분들이 그냥 산이겠거니 하고 새벽부터 갔다가 입구에서 못들어가는 경우도 있어요. 그러니, 한라산은 등반 전 꼭꼭 아래 홈페이지에서 탐방로 예약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탐방예약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제주도]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주차 정보, 주차 팁, 등반시간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등반시간 한라산 성판악/ 관음사 주차장 위치, 주차료, 주차 정보, 주차 팁 #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1. 홈페이지 접속하기 먼저,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https://visithalla.jeju.g

youthcomma.tistory.com

 

 


# 한라산 등산코스 - 성판악, 관음사 탐방로 비교분석!

제주 한라산 성판악 탐방로(출처: https://visithalla.jeju.go.kr/)

 

성판악 코스는 관음사 코스보다 비교적 완만하며 등산 난이도가 낮습니다. 성판악탐방로를 이용하여 한라산을 등반하게 되면, 총 9.6km로 편도 4시간 30분, 왕복 9시간이 걸립니다. 

 

 

 

제주 한라산 관음사 탐방로((출처: https://visithalla.jeju.go.kr/)

 

관음사 탐방로는 거리가 총8.7km로, 성판악 코스보다는 짧으나 등반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편도로는 5시간, 왕복으로는 10시간이 걸려요. 물론, 관음사와 성판악 코스의 끝에는 모두 한라산 정상이고 백록담을 볼 수 있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성판악 코스도 힘들더라구요.. 장시간의 등산을 하다보니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고, 성판악 코스 막바지에는 울퉁불퉁한 돌계단을 올라가야하는 고난이도의 등산코스도 있었어요. 도대체 관음사는 어느 정도인건가! 저는 일반인(등산을 자주하는 사람이 아닌 사람)에게는 성판악 코스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 한라산 등반 준비물

제주 한라산 성판악 진달래밭 대피소 모습

 

이제, 한라산에 등반할 때 준비물을 안내드릴게요!

등산화, 등산스틱, 물, 간식(에너지바, 김밥, 이온음료 등), 여벌 옷(계절에 맞춰 얇은 점퍼 또는 방한복 등), 보온병과 컵라면, 쓰레기봉투 입니다. 컵라면과 보온병은 꼭 필요한 것은 아니나, 산 정상에서 먹는 컵라면은 정말이지 꿀맛! 그런데 한라산 꼭대기까지 올라가는데에만 4시간은 걸리고 체력적으로 힘드니, 너무 무겁다고 느껴진다면 패스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특히, 7-8시간에 육박하는 등반시간이기에 배가 굉장히 출출해진답니다. 그래서 꼭꼭! 먹을 음식과 물은 넉넉히 챙겨가세요!! 또한, 한라산에는 쓰레기통이 없으니 꼭 쓰레기 봉투를 들고가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 한라산 성판악 탐방로 올라가는 길

 

한라산 성판악 탐방로 올라가는 길

 

 

성판악 코스는 무난하면서도 힘든 여정이었답니다. 정말 정상까지 장장 4시간의 등반시간이 힘들었어요. 왕복으로는 7-8시간이 소요된답니다. 가도가도 끝이 없는 기분. 물론 내려올때 하산할때는 정말이지 도대체 끝이 어딘가 하며 다리는 후들후들거리며 내려갔답니다. 한라산 등반...너무 쉽게 볼 것도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산을 등반할 때 펼쳐지는 아름다운 광경은 너무 황홀했습니다. 역시 대한민국의 삼신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더라구요!

 

 


# 백록담 모습

 

제주 한라산 백록담 전경 모습

 

 

짜잔! 한라산 정상에 도착하면 이렇게 백록담을 볼 수 있답니다. 사실 한라산 백록담은 3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라산 정상의 기후가 좋지 않으면 안개 때문에 볼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운 좋게도! 한라산 정상에 도착해서 백록담을 볼 수 있었답니다! 그런데.. 당시 백록담의 물이 거의 말라서 가득 찬 백록담의 모습을 보지는 못했어요. 아쉬웠지만 백록담의 모습이라도 본 것만으로 만족했답니다. :)

 

 

 

 

제주 한라산 정상 모습

 

 

 


# 한라산 등정인증서 발급방법 - 등정인증 방법!

 

제주 한라산 정상 모습

 

 

한라산 정상에는 사람들이 바글바글 벌써부터 모여있었답니다. 저기 길게 늘어진 줄은 한라산 등정인증을 위한 인증샷을 찍기 위해 서 있는 사람들이었어요! 

 

 

한라산 정상에서 찍은 사진을 한라산 인증하면 등정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데요..!

등정인증 신청 페이지(https://visithalla.jeju.go.kr/certi/regist.do)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해당 홈페이지에서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를 넣고 인증사진(정상에서 찍은 사진)을 첨부하여 등정 인증서 신청을 접수합니다. 그리고 결제창에서 1,000원을 결제하면, 문자로 키오스크에서 등정인증서를 출력할 수 있는 인증번호를 알려줍니다.

 

※ 단, 등정인증 신청을 할 때 GPS 기반의 위치인증이 필수입니다. 정상에서 꼭 등정인증을 신청하고 하산해주세요!

 

 

 

 

 

이후, 탐방로 입구에 있는 키오스크(무인단말기)에서 안내받은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출력하면, 아래와 같이 이름과 날짜, 그리고 우측 상단에는 인증번호가 담긴 등정인증서를 받아볼 수 있답니다!

 

한라산 등정인증서 출력 모습

 

 

한라산은 생각보다 힘들었지만 너무너무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한라산 등반을 위해서는 거의 한나절이 걸리기 때문에 제주도 여행계획을 짤 때에는 한라산 등반을 위해서 하루 모두를 통째로 비워주세요! 그리고 힘들어서 다른 일정은 소화하기 어렵더라구요.. 한라산 등반은 정말 강력 추천합니다!! 😊

 

 

 

 

▼ 제주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주차 정보, 꿀팁 ▼

 

[제주도]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주차 정보, 주차 팁, 등반시간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등반시간 한라산 성판악/ 관음사 주차장 위치, 주차료, 주차 정보, 주차 팁 # 한라산 탐방예약 방법 1. 홈페이지 접속하기 먼저,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https://visithalla.jeju.g

youthcomm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