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뉴욕 Newyork

[뉴욕]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 역사와 배경, 위치, 오픈 시간/ 미사포 쓰는 이유

by 꼬마꼼 2020. 1. 14.

뉴욕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외부 전경


뉴욕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St. Patrick's Cathedral)

역사와 배경, 위치/ 성당에서 미사포를 쓰는 이유


#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 역사와 배경, 위치

세인트 패트릭 성당 외부 모습

 

뉴욕 맨해튼 한복판에 웅장하게 서 있는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은 위엄 있는 신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가톨릭 성당입니다. 이 성당은 뉴욕의 명소 록펠러센터 바로 맞은 편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뉴욕에 가게 되면 꼭 한번 들러보는 것을 추천해요.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은 뉴욕 시에서 가장 화려하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종교 건물 중의 하나이며, 1858년에 건축이 시작되어 남북전쟁(1861~1865) 동안 중단되었다가, 1878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그 지역에서 가장 큰 높이를 자랑하는 건물이었다고 해요. 이곳의 좌석 규모는 약 2,200명이 앉을 수 있으며, 미사 시간을 제외하고는 관광객도 출입하여 성당 이곳저곳을 구경해볼 수 있어요. 1976년에는 미국의 국립 사적지로 지정되었습니다.

 

▼ 상세 위치 지도 ▼

 

뉴욕 맨해튼,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외부 모습


#  성당 내부 모습/ 오픈 시간

뉴욕 세인트 패트릭 성당 내부/ 성전

 

성당 내부로 들어가면 먼저, 보안검사를 실시합니다. 미국 대부분의 명소에서는 출입 시, 늘 보안심사를 해요. 특히, 백팩을 메고 있다면, 안에 폭발물이나 칼, 등 보안에 위협적인 물건을 소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긴장하지 말고 간단히 가방 안을 보여주면 됩니다. :)  대성당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이런 가 있어요. 2달러를 내면 초에 불을 켜서 기도드릴 수 있습니다. 꼭 해야되는 건 아니니, 편하게 성당 내부를 둘러보면 돼요. 성당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저녁 8시30분까지 방문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단, 성당의 일정이나 사정에 따라 변동할 수 있음/ 또한, 미사시간에는 성당 내부를 둘러볼 수 없으니, 유의하길 바랍니다!)

 


뉴욕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안의 작은 성전들

 

성당을 한바퀴 돌아볼 수 있는데, 벽을 따라 예수님과 유명한 성인들에게 기도할 수 있는 작은 성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입구처럼 똑같이 2달러를 내고 초를 켜고 기도하면 돼요. 제가 이곳에 방문했을 때가 11월 말이다보니 크리스마스 성탄절을 축하하기 위한 마굿간 모양의 성전도 준비되어 있었어요! (오른쪽 사진)

 

뉴욕 맨해튼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안의 내부 성전과 조각들


뉴욕 세인트 패트릭 성당 스테인글라스

 

저는 특히 성당을 방문할 때마다, 스테인글라스 양식의 아름다운 창에 눈길이 간답니다. 뉴욕의 대성당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안에도 너무나 아름다운 문양의 스테인글라스가 장식되어 있었어요. 스테인글라스 외에도 수많은 조각상들이 성당의 경건함을 한층 더 높여주는 듯 했어요.

 

 

뉴욕 맨해튼 세인트 패트릭 성당의 스테인글라스 양식

 

세인트 패트릭 성당 안에는 여러가지 성당의 물품들을 파는 가게가 있어요. 미사포, 양초, 묵주반지, 목걸이, 책갈피, 기념주화, 마그넷 등 정말 다양한 물품이 있으니, 한번 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예수님이 그려진 양초도 샀는데, 한화로 약 5,000원이었어요. 다른 물품들도 대부분 비싸지 않아서, 성당 다니시는 분들에게 선물로도 좋을 듯 했습니다.


# 성당에서 머리에 흰 면사포를 쓰는 이유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외부 모습

 

여기서, 잠깐! 가끔 성당에서 미사드리는 사진을 보면, 여자들이 머리에 흰 면사포나 수건 같은 것을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거에요. 미사포란, 미사 등 공식 전례 때 세례를 받은 여성 신자들이 쓰는 머릿수건입니다. 그럼, 성당에서 왜 여성 신자만 미사포를 머리에 쓰는 걸까요? 이 관습은 성서에 제시되어 있으며, 전통적으로 오래전부터 이어져왔습니다. 성당에서 여자만 미사포를 쓰는 이유는, 남성의 머리는 하느님을 상징하고, 여성의 머리는 남성의 머리를 상징하기 때문에 미사시간에는 머리를 가려야 한다고 해요. (성서:  1고린 11, 3-5. 7)

 

 

뉴욕의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은 맨해튼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관광명소로 이동할 때나 록펠러센터를 들릴 때 꼭 한번쯤은 둘러보고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웅장하고 경건한 성당의 모습이 너무나 멋있어요. 또한, 15분-20분 안에 충분히 다 돌아볼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