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생활

[석파정] 서울미술관 관람 후기/ 주차, 입장료, 시간, 흥선대원군

by 꼬마꼼 2023. 4. 8.

 

 

석파정 서울미술관 전경 관람 후기

 


석파정 서울미술관

관람 후기, 주차, 입장료, 관람료 안내, 추천!

 

 


# 석파정 이야기 - 흥선대원군과 김흥근

 

석파정 서울미술관 경관 모습

 

 

석파정은 흥선대원군의 별서였습니다. 석파정이라는 이름마저 흥선대원군의 호인 '석파(石坡)'에서 따왔다고 해요. 현재 서울 부암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자와 사랑채, 안채, 별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봄에 방문한 석파정은 너무나 아름다워서,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가족들과의 따뜻한 시간을 보내기에도 최적의 장소였습니다!

 

 

석파정 서울미술관 경관 모습



현재는 별서 전체를 석파정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석파정 명칭 자체는 정자 하나만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원래는 석파정이 다른 부유한 권세를 누리던 양반의 소유였는데, 흥선대원군이 너무나 아름다운 석파정에 욕심을 내어 빼앗았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서울 석파정 너럭바위 모습

 

 

흥선대원군은 안동 김씨 세도가의 핵심 인물이었던 김흥근의 삼계동정사의 경치가 탐이 나서 자신이 차지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묘수를 내어, 아들 고종이 삼계동정사에 행차하게 하여 하루 자고 가게 했습니다. 당시 조선의 관례에 따르면 임금이 하루라도 머문 장소는 감히 신하가 머물 수 없게 되는 불가침 장소가 되어버렸습니다. 결국 흥선대원군은 삼계동정사를 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이때 별장 주위의 장엄한 바위에 감탄한 흥선대원군은 자신의 호를 '석파(石坡)'로 짓고 별서의 이름도 '석파정(石坡亭)'으로 바꾸었다고 합니다. 위 사진의 너럭바위가 바로 그 바위입니다!

 

너무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죠? :)

 

 

서울 석파정 모습

 

 

석파정은 정말 산책하기에 시간을 보내기에 너무 좋은 곳이었어요. 넓기도 넓은데다, 봄날에 방문한 석파정은 아름다운 봄꽃으로 가득해서, 기분이 너무 좋았답니다. 한옥과 어우러진 경치가 예술이었어요. 꼭 미술관 때문이 아니더라도, 꼭꼭 석파정에 들러 시간을 보내는걸 추천드립니다!

 

 

서울 석파정 모습

 

 

 

* 석파정은 서울미술관의 4층!!!!

 

 


# 석파정 서울미술관

 

서울 석파정 서울미술관 아너스홀(안병광 회장)

 

 

석파정 서울미술관은 2006년 미술애호가인 안병광 유니온약품그룹 회장이 63억 1,000만원에 낙찰받아, 사재로 설립하였습니다. 석파정 입구에 미술관을 설립하여 2012년에 개관했습니다. 문화재 구역이라 허가받는 기간만 5년 걸렸다고 해요! 

 

석파정 서울미술관

 

✅ 입장료: 통합 입장권 가격 - 성인 20,000원, 학생 15,000원

✅ 관람시간: 매주 수요일~ 일요일 10:00 ~ 18:00 (석파정은 11:00 ~ 17:00) , 매주 월, 화요일은 휴관

✅ 주차료: 평일 2시간 무료주차, 주말 1시간 30분 무료주차(이후 10분당 1,000원 과금)

 

 

 ※ 2023년 말에 통합 입장료 가격이 인상되었으며, 석파정 개별 입장이 불가하다고 해요! 전시공간의 콘텐츠는 매번 달라지니, 참고해주세요. :-)

 

석파정 서울미술관 입장료
석파정 서울미술관 입장료

 

 

 

석파정 서울미술관 관람 시간

 

석파정 서울미술관 주차 안내

 

 


석파정(4층)을 돌고나면, 매해 서울 미술관 전시를 관람해주시면 되어요! 사실 저는 그 무엇보다 전시보다도 석파정을 돌면서 산책한게 제일로 행복하고 기억에 남았던 것 같아요. 별점 5점 만점의 5점! 석파정, 꼭 한번 들러보세요!! :)

 

 

 

서울 석파정 모습
 
 

 

 

 

 

서울 석파정 모습

 

 

 

 

🔽 석파정 서울미술관 10주년 기념 기획전시, 3650 Storage 스토리지 : 인터뷰 소개 🔽

 

[서울 전시] 3650 Storage 스토리지 인터뷰 관람 후기(석파정 서울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 기획전)

서울 전시, 3650 Storage 인터뷰 관람 후기 서울에서 핫한 전시, 3650 Storage 스토리지 인터뷰 전시회를 관람하고 왔습니다. 3650 인터뷰 전시는 석파정 서울미술관(부암동)에서 열리고 있는데요. 서울

youthcomma.tistory.com

 

 

댓글